2024/07 7

함수형 코딩

개요앞으로 읽은 책은 it 서적 독후감을 통해서 내가 읽은 내용을 요약하고 나만의 생각을 정리하고자 해당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왜 이책을 읽게 되었는가..인프런이라는 온라인 강의 사이트가 있는데 해당 플랫폼에서는 "멘토링" 이라는 서비스가 존재한다해당 서비스는 내가 관심있는 분야에 오랫동안 일한 분들과 1시간 남짓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그분이 추천해준 여러 책중에 하나 였다.객체지향 이라는 패러다임과 더불어 클린코드가 개발자의 칼퇴와 높은 연봉을 안겨준다고 생각한다면 익혀두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읽게 되었다. 내용어느 서적이나 마찬가지로 책 혹은 글을 잘쓰는 사람들의 특징은 가장 중요한 내용을 앞에 서술하고그 다음 중요한 내용 순으로 서술 하고는 한다내가 읽고 있는 함수형 코딩 이라는 책의..

it 서적 독후감 2024.07.30

[Join] 의 핵심개념!

조인은 관계형 테이블에서 정말 기본적이면서도 정말 많이 사용하는 쿼리인데 오늘 소개할 개념을 잘 숙지하지 못한채 사용하는 개발자(나) 가 있다는것을 알고 좀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가장 핵심은 바로 조인 시 집합의 레벨은 어느 테이블이냐?보통 테이블을 조인할때 "일 대 다" 혹은 "다 대 일" "다 대 다" 이렇게 조인을 할텐데테이블의 조인할때 아 어느 테이블의 집합으로 가겠구나 라는 생각 없이조인을 하다보면 데이터가 생각지도 못하게 소위 말하는 (뻥튀기 우리 부장님이 그렇게 말함..)  데이터가 나오기도 한다. 기본 공식을 알고있으면 이런 뻥튀기 데이터로 부터 회피 할 수 있는데그것은 바로 1 x M = M 의 집합을 따라간다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사실 곱하기 개념보단 1 : M )이..

SQL/RDBMS 2024.07.20

사이드 프로젝트 6일차

오늘 진짜 로그인 모달 화면 구현 하려고 했는데footer 영역이랑 사이드바 쪽 다시 구현 하느라 못했다;; 디자인은 그냥 깔끔한 인스타그램 따라서 만들고 있는데정말 UI/UX 의 디테일은 정말 끝이 없는거 같다사이즈 반응형으로 만들고 있는데거기에 맞게 footer, header 영역을 다시 구현 하느라 시간을 꽤나 많이썻다그래도 tailwindCss 덕분에 이런 반응형도 금방 금방 구현할 수 있어서 꽤나 편한거 같다. 그리고 사이드바에서 애니메이션 영역도 하나 추가했는데사이드바에 존재하는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이드가 늘어나는 애니메이션으로 새로운 검색창이 생기게끔 개발을 진행했다 반응형이다 보니 모달 사이즈도 반응형에 맞게 개발을 다시 진행을 해야한다모바일 사이즈의 모달 사이즈도 줄여야 하고. 지금..

내 이야기 2024.07.20

사이드 프로젝트 5일차

오늘로써 5일차다. 얼추 modal 페이지 스타일링을 마무리 단계인데뭔가 디자인이 아쉽다. 뭔가 딱 이거다 싶은 레이아웃이 안나오고 살짝 엉성하다는 느낌이 나는데뭐 때문인지 감이 안온다..이래서 디자인도 많이 보고 경험을 해야하나보다.. 내일까지는 정말 모달 스타일링 좀만 더 손보고 마무리 짓고 로그인 창을 만들것이다아마 메인화면에서 헤더 부분에서 탭 눌러서 로그인 하면 어떨까 생각중이다.아마 이것도 모달로 처리할 생각이다. 따로 화면으로 까지 만들기는 뭔가 아쉽다. 로그인 모달 화면은 금방 만들것 같고 마이페이지 작업을 해야할거 같다유저 프로필 사진 올리는거, 닉네임, 비밀번호 변경 지금은 이정도로 생각하고 있다.오늘도 화이팅!

카테고리 없음 2024.07.19

사이드 프로젝트 4일차

벌써 4일차 다행히 3일만에 포기하는 작심삼일 버텨냈다.지금 현재 계속 react 개발중인데사실 어제 까지 로그인, 회원가입 화면 개발하려고 했는데 하지 못했다. 어제는 기존의 개발한 내용을 다시 컴포넌트화 시키느라 시간을 대부분 써버리고 말았다.개발을 하다보니 계속 중복해서 만드는 부분이 있어서 해당 부분을 찾고컴포넌트화 시키고... 반복이였다.컴포넌트화 시키면서 드는 생각이 어떤상황에서 이것을 컴포넌트로 할지 아니면 고차함수로 만들어서 어떤 부품의 모듈로 둘지 고민이 되기 시작했다.. 지금 블로그를 쓰면서 드는 생각은해당 내용이 좀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파트인지 아니면 이 부분은 항상 어떤 모듈의 sub로 붙는 내용인지 파악을 해야한다. 일단 예를 들어서고차함수로 만들어서 컴포넌트에 조립하듯이 만드는..

내 이야기 2024.07.17

사이드 프로젝트 3일차

어제는 회사 마치고 집에 들어가니 오후 11시가 조금 넘은 시간이 되어 씻고 겨우 1~2시간 코딩해서 modal 창 개발했다. 새벽 1시까지 개발을 하는데도 힘들거나 하진 않았다 오히려 나만을 위한 제품을 만든다는 생각을 하니. 매일 뿌듯하고 기분이 좋다 오늘은 modal 창을 마저 개발을 하고로그인, 회원가입 페이지를 구현하고react-form-hook을 도입을 생각이다.마이페이지 같은 경우는 비밀번호 변경이나, 닉네임등 여러 정보들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해줘야하는데 react-form-hook은input창들을 관리해주는 간편한 라이브러리다.보통 form 태그 안에 여러 input 들이 존재하고 각 Input 데이터를 담아서 보내줘야하는데개발자들로 하여금 이런 작업들을 도와주는 라이브러리 라고 생각하면 ..

내 이야기 2024.07.16

사이드 프로젝트 2일차

오늘로써 사이드 프로젝트 시작한지 2일차이다 오늘 개발할 것은 modal 창을 개발할건데 사실 생각해보니까 기존에 core ui 에서 modal 컴포넌트 사용만했지 실제로 직접 개발해본적이 없었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나는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로써 이미 검증된 모듈을 가져와서 빠르고 오류 없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주 목표이긴 하나그래도 1년 2개월 차인데 모달창 css 정도는 직접 할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지난 일요일에 만족할 만큼 개발은 해서 꽤 뿌듯하다.앞으로 나의 밥벌이 되어줄 제품을 차곡 차곡 개발 시켜나간다는것 또한 마음이 뿌듯한 일이다오늘 하루도 화이팅!

내 이야기 2024.07.15